제목 없음

코닥포유 | 코포커뮤니티기종별포럼 | 코포갤러리 | 출사관련 | 지역방 | 자료/Study | 공동구매

               공지사항 카메라리뷰 카메라스펙 일정계획 설문조사
자유게시판 가입인사 질문과답변 유저사용기 제품정보 AS사례/문의 코닥제품등록 건의사항 벼룩시장
P기종 V/LS기종 DX/Z기종 C/CX/DC기종 Professional기종 D-SLR타기종                        
Today Photo 풍경 야경 인물 접사 기타 초보 타기종 필카 리터칭                      
출사/모임소식 회원사진 출사지추천 출사후기 코포출사대회           
서울/경기 부산/경상 대전/충청 광주/전라 원주/강원 제주도 해외
코포자료실 기초촬영강좌 포토샾강좌 운영자강좌 FAQ SLR강좌

 

[기초 강좌란]
•.촬영및, 회원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강좌를 모아놓은 곳입니다. 좋은 강좌있으면 올려주세요..^^


  회원가입  로그인 
이름 |
액면가[두원]
Homepage 
완전 초보가 주제넘게 써보는 화이트 벨런스(색온도)
조회수 | 6,198
작성일 | 06.08.07
뭐.. 강좌라기 보다는 사용기에 가까울 듯 한데요;;
화이트 벨런스 맞추는게 너무 어렵다고 느꼈기 때문에 (지금도 어려워요;;)
테스트샷 해서 올려봅니다
먼저 화이트 벨런스(White balance,WB)가 뭔지부터 알아야 될텐데요
말 그대로 해석하면 흰색 균형-_- 입니다;
저희 눈은 적응이 빨라서
형광등 아래서든 텅스텐 등 아래서든
백지를 흰색으로 금방 인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카메라는 그렇질 못하죠
그래서 사진을 찍을 때 카메라에 흰색을 지정해줘야 원하는 색을 얻을 수 있죠

색이라는 것은 빛 파장의 진동수에 의해 나타나는 건 아시죠?
색은 적, 녹, 청 색이 색 온도에 따라 다양한 비율로 존재하고,
그 혼합 정도에 따라 어떤 물체가 특정한 색을 띄게 됩니다.
사람은 물체 자체 색만을 보게 되지만 카메라는 자체 색과 광원의 색이 혼합된 것으로 받아들입니다.
이런 것을 극복하기 위해 색온도라는 것을 사용하구요
물체의 색온도가 낮을수록 붉은색, 높을수록 푸른 색을 띄게 됩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저는 계속 '자동'으로 맞춰놓고 쓰곤 했는데
화벨을 바꿔가면서 찍어보니깐 재미있더라구요
사진을 비교해가면서 직접 화벨 차이에 따른 색을 비교해 보세요~

색온도 - 3000 K (백열전구)


색온도 - 3300 K


색온도 - 3600 K


색온도 - 3900 K


색온도 - 4000 K (백색 형광등)


색온도 - 4300 K


색온도 -4500 K (주백색 형광등)


색온도 - 4800 K


색온도 - 5300 K (맑은날)


색온도 - 6000 K (흐린날 옥외 촬영 혹은 플래쉬 사용)


색온도 - 6600 K (주광 형광등)


색온도 - 7500 K (맑은 날 옥외 그늘)

차이가 좀 보이시나요?
중간 중간에 반란을 일으킨 사진도 있습니다만;;
제가 실수로 찍은거라 생각하시고..
전체적인 색 흐름을 보면
파란색에서 붉은색으로 변해감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쓰는 백열등은 색온도가 낮기 때문에 붉은 색 계열을 띄게 되고
그것을 보정해 주기 위해 푸른색 계열의 색을 추가해 줌으로써
우리 눈에 보이는 색으로 맞춰주는 겁니다.
일반적인 자동 카메라 화벨 메뉴를 보면 맑은날, 흐린날, 그늘, 형광등 등으로 나와 있는데
각 상황에서 일반적인 색 온도를 대입해 놓은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카메라에 따라 색온도나 화벨 메뉴 외에도
(제 카메라의 경우는) 원터치 화이트 벨런스 설정 이라는게 있는데요
(다른 카메라에서는 커스텀 화이트 벨런스라고 하지 않을까 싶지만..
다른 카메라는 안 써본 관계로 패스.. -_-;;)
이건 촬영지에서 흰색 종이를 갖고 가서 카메라한테
"이게 흰색이야!" 라고 보여주는 겁니다.
이를 위해서 흰 종이나 흰 피사체가 있어야 겠죠
그럼 카메라는 그 것을 흰색으로 간주하고
그에 맞게 화이트 벨런스를 설정하는 겁니다.

뭐.. 화벨에 대한건 대강 이런데요
꼭 맑은날은 '맑은날'이라고 표시된 화벨 메뉴로 설정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흐린날이라도 하늘을 좀 더 파랗게 찍고 싶으면
색온도를 낮춰주고
노을을 좀 더 붉게 찍고 싶으면
색온도를 높여주면 됩니다
자신이 원하는 색을 찾기 위해서 한가지 피사체를 두고
화벨을 바꿔가면서 촬영 하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완전 초보가 카메라 이제 처음 잡으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써 봤습니다
제가 아는게 별로 없다보니 내용도 허접하지만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
고수님들께서는 부족한 내용 보충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_ _)
고수님들 앞에서 이런 글 올리기 부끄럽습니다만..
완전 초보님들을 위한 글이니 너그러이 이해해 주시길.. ^^a

Warning: getimagesize() [function.getimagesize]: Filename cannot be empty in /home/hjsoft/www/zboard/skin/myssun130_black/view_comment.php on line 13
살찐곰(신용승)
^_____^b 감사합니다.
   | 08.07
액면가[두원]
아;;; 살찐 곰님이 감사하다뇨;; ㅠㅠ
   | 08.07

Warning: getimagesize() [function.getimagesize]: Filename cannot be empty in /home/hjsoft/www/zboard/skin/myssun130_black/view_comment.php on line 13
서노 [김선호]
켁...이런것도 잘 모르는 나같은 초보는 어쩌라고...
초보라고 하시나.... ㅡ.ㅡ^
   | 08.07
불량학생...(배윤권)
그레이카드없을 때 렌즈뺀 상태서 한번 찍으시고
저장하셔서 렌즈 끼고 찍으시면 잘 맞는듯합니다...
모든 카메라가 그러하지만 ccd먼지의 압박으로
잘 사용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올림쓰는 전 자주 사용합니다...ㅋㅋ^^
   | 08.08
쪼잔이[박일규]
제가 사진을 찍어놓고 가장 골치 아파 하는 부분이.. 노출보다도.. 화이트밸런스 입니다. ㅠㅠ 어후.. 골치...
실내사진... 특히 플래쉬를 터트려서 바운스로 찍은 사진의 경우 정말.. 화벨잡기 어렵습니다.
임시 방편으로 태양광으로 화벨 기본 설정을 해놓은다음....
나중에 스포이드화벨 집기를 통해 화벨은 잡아내기도 하는데...
실내라는게... 여러가지 다양한 잡 광원이 끼기에.. 여간 난감한게 아니거든요... ^ ^

그레이카드나.. 화벨 디스크 등을 이용해 화벨을 잡아도 되지만...
기타 다른 방법으로 화벨을 잡는 방법도 있다는 사실.. ^ ^;;;

프링글스 뚜껑을 렌즈 앞에 대고...
커스텀 화벨 설정버튼을 누르기 전에.. 마구 흔들면서... (광원방향)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거의.. 그레이카드 화벨과 맞먹는.. 정도로 화벨을 잡아준다는 엽기적 사실.... =_=;;
880에서도 잘 잡힙니다. ^ ^
자 우리 모두 알럽 프링글스!!!! ^ __________ ^

액면가님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 ^


화벨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기준 설정을 해주신후 설명해주시면 더 좋을듯 싶습니다. ^ ^

예를 들면.. 실제 내가 바라보는 풍경의 색온도는 3000K인데...
화벨을 5000K로 설정하고 사진을 촬영하면... 색이 어떻게 변하는가... ^ ^
혹은 위 사진속의 실제 모습은 색온도 얼마의 사진과 동일했는지 설명이 있다면 더 멋진글이 될듯 싶습니다. ^ ^
그게 화벨의 묘미겠죠? ^ ^
   | 08.10
짜릿[김태호]
초보인 전 무척 재밌습니다.....감사합니다...^^;
   | 08.29
겨울바다[전미란]
와~ 저도 감사!! 항상 화벨..화벨.. 듣기는 많이 들어도 정확히 뭔지는 감이 안왔는데..^^
한번 시도해봐야겠네요~
   | 08.29
[희성아비]김종식
오~~ 감사히 잘 봤습니다...^^
저도 오늘 시도를....
   | 09.04

Warning: getimagesize() [function.getimagesize]: Filename cannot be empty in /home/hjsoft/www/zboard/skin/myssun130_black/view_comment.php on line 13
여포[정요안]
잘보고갑니다...
헌데 아직 완전 이해가...
시간이 지나면 되겠죠..^^
   | 09.10
사한[권정혁]
제가 보기에는 다 멋진데말이죠..ㅡㅡ;
   | 10.03
따비[이성원]
저것이 수동의 재미.....
   | 10.15
톨레미[김준식]
프링글스!!! 궁하면 통한다는 말이 생각나네요
   | 10.26

Warning: getimagesize() [function.getimagesize]: Filename cannot be empty in /home/hjsoft/www/zboard/skin/myssun130_black/view_comment.php on line 13
한사람(김정곤)
역시 초보도 다 같은 초보가 아니네요...ㅜㅜ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아주 마니 공부 좀 하고 나서 그때가서 잘 쓸께요..^^
   | 11.28
까꿍이[정승호]
오호라...이런 거였군요 ^^
붉게 찍고 싶으면 색온도를 높여주고
푸르게 찍고 싶으면 색온도를 낮춰라는 거죠? ^^;
상당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
   | 11.29
나노팟[전대호]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ㅋㅌㅌㅋ
   | 01.05

Warning: getimagesize() [function.getimagesize]: Filename cannot be empty in /home/hjsoft/www/zboard/skin/myssun130_black/view_comment.php on line 13
하늘사랑(고웅재)
감사합니다.... ^&^
   | 01.24
지영’s파파[김태경]
완전초보보다 더 초보가 잘 보고 갑니다.
좋은 정보 감사~~~
   | 12.26
김성열
평소 굼굼했는데 좋은 유익하 정보^^ 잘보고가욤!
   | 06.27
이정아빠[윤종훈]
잘보고 감사히 생각 합니다!
   | 11.02
전귀현
무슨 초보자가 이렇게.... 나와 다른 초보이신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02.16
 목록보기
88   물안개 촬영 tip   열혈남아[나종민] 11.10.06 1893
87 비밀글입니다  [완전초보 탈출기]6편 -멋쟁이가되어보잣. 하나둘셋!!!(구도)   머루[강동훈] 10.03.28 1
86   [정보]Do you know 'RAW'? - 4편.RAW활용법-완결판   머루[강동훈] 10.03.28 1839
85   [정보]Do you know 'RAW'? - 3편.가정인화소   머루[강동훈] 10.03.28 1672
84   [정보]Do you know 'RAW'? - 2편.디지털필름   머루[강동훈] 10.03.28 1914
83   [정보]Do you know 'RAW'? - 1편.사진이 나오기 까지   머루[강동훈] 10.03.28 1754
82   파노라마 사진 촬영 및 합성 방법  [2]  천지불인[김창환] 09.02.03 2148
81   [완전초보 탈출기]5편 -호부호형하지 못함을...ㅠㅠ(부제:화이트벨런스에 관해)  [6]  머루[강완석] 08.01.21 3346
80   [완전초보 탈출기]4편 -사진이 어두워요!!!  [21]  murloo/강완석 07.02.07 5649
79   초보자를 위한 '초점심도(Depth of Focus)' 이해하기.  [17]  오리[곽윤석] 07.01.26 13213
78     위 설명..  [3]  최정훈 07.05.12 2652
77   [완전초보 탈출기]3편 -내사진에 느낌을 넣어보자!!!  [19]  murloo/강완석 07.01.24 5220
76   [완전초보 탈출기]2편 -반자동기능???!!!  [17]  murloo-'강완석' 07.01.22 4182
75   [완전초보 탈출기]1편 -수동기능을 알아보자!!!  [21]  murloo-'강완석' 07.01.21 5863
74   완전 초보분들이 보시면 좋은 자료...  [7]  정은철 07.01.11 4760
73   사진작품 평가 기준목록  [5]  김용일 06.11.05 3751
72   내셔널지오그래픽 작가들의 사진찍는 법  [8]  김용일 06.11.05 4790
  완전 초보가 주제넘게 써보는 화이트 벨런스(색온도)  [20]  액면가[두원] 06.08.07 6198
70   컬러반사율[Reflection Ratio of Color]  [9]  슈샤드[김대성] 06.08.05 4178
69   [펌] 촬영시에 알아두면 좋은 수치들  [25]  겨울바다[전미란] 06.06.02 7300
1 [2][3][4][5]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MySSun.com